별 기대 없이 시작했다가 마지막 회까지 논스톱으로 달리게 돼서 본의 아니게 금토일 주말을 순삭 시켜 버리는 작품을 만나는데 폴 러드 주연의 ‘리빙 위드 유어셀프’가 딱 그랬다. 이런 일은 대략 반년에 한 번 꼴의 빈도로 겪는 것 같다. 이야기는 전형적인 1인 2역 코미디지만 익숙하되 뻔한 느낌은 아니다. 중년의 위기를 겪고 있는 중산층 백인 남자 주인공이 여차여차해서 본의 아니고 황당하게도 자신의 장점만 쏙 빼다 만들어진 복제인간과 함께 살게 되는데 주변 사람들이 그 중에서도 특히 아내가 혼란스러워 하던 중 하마터면 ‘복제인간에게 아내를 빼앗길 뻔 + 자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빼앗길 뻔’한 갈등을 겪은 후 막판에 극적으로 모두와 화해한다는 이야기다. 엔딩이 살짝 허무하긴 하지만 영리하고 섬세한 대본이 인상적이었는데 그걸 잘 살린 폴 러드가 훌륭했다. 알고 보니 제작도 했더라.

 

미국 드라마나 영화를 보다 보면 나도 모르게 내 안의 백남을 느끼게 되는 순간이 있는데 이번에 완전 제대로였다. 폴 러드에게 복제 인간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가게의 종업원들이 한국 남자들이었기 때문이다. 드라마 시작 후 폴 러드에게 몰입해서 신나게 잘 따라가고 있다가 한남이 나오는 순간 몰입이 확 깨져버린 것이다. 일단 그들의 한국어 발음이 너무 어색했고 나의 정체성은 드라마의 주인공이자 백인 남자 폴 러드가 아니라 드라마의 조단역이자 다소 우스꽝스럽게 묘사되는 한남 쪽에 가깝다는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. 게다가 내가 알기론 미드 속의 한남은 단 한 번도 주인공이었던 적이 없다. 백인 남자들일 것으로 추정되는 드라마 제작진들은 작품 속에 한국인이 나오면 한국 시청자들이 좋아할 거라 생각하는 것 같은데 반갑긴 하지만 확실히 몰입이 깨지고 정체성에 혼란이 생기는 경향이 있다. 작품 자체는 훌륭했다. 빨리 다음 시즌을 보고 싶다.

 

Posted by 애드맨
,